고객센터
Home < 뉴스 < IT뉴스
 

제목

빅데이터 분석으로 매출액 ‘껑충’
(No.103) Name : 관리자 | View : 1816 | Date : 2017-02-06

- 미래부·NIA,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집 발간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은 중소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 창출에 성공한 사례들을 모아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집’을 발간*하였다.
* 한국정보화진흥원 K-ICT 빅데이터센터 홈페이지(kbig.kr)에서 PDF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ㅇ 빅데이터가 비즈니스 영역에서 핵심전략으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글로벌 기업과 국내 대기업은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제조, 관리, 마케팅 등에서 효율을 높이고 있다.

ㅇ 그러나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자금, 인력, 기술 부족 등의 문제로 비즈니스 영역에 빅데이터 적용을 주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성공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ㅇ 이에 미래부는 ’15년부터 중소기업에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컨설팅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16년에는 50개의 중소기업을 엄선하여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을 추진하였고, 이 중 뚜렷한 성과를 창출한 15개 사례를 선별하여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집’을 발간하였다.

ㅇ 남성 수제구두 전문업체인 ‘칼렌시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로퍼* 제품군을 다양화하고 선물용 구두를 찾는 여성을 대상으로 맞춤형 홍보를 진행한 결과, 매출액이 한 달 만에 48%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로퍼(loafer): 끈이 없이 편하게 신을 수 있는 굽이 낮은 구두

ㅇ 화장품 정보제공·판매 전문업체인 ‘라이클'은 고객들의 성향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핵심 고객을 대상으로 나이·피부타입·개인 고민 등을 반영하여 ’언니의 파우치‘라는 맞춤형 제품추천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매출액이 전월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ㅇ 공무원 수험시장에 신규로 진입한 맨투맨학원은 영어과목 기출데이터, 영자신문 등을 빅데이터 분석하여 시험출제 적중률을 80%수준으로 높인 영단어 학습앱을 개발하여 활용한 결과, 고객의 학원 상담 후 등록률이 평균 50%에서 74%로 늘어나는 성과를 올렸다.

ㅇ 이외에도 본 사업에 참여한 많은 중소기업들은 빅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향후 사업에 확대 적용해 나아갈 계획이다.

□ 미래부 장석영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능정보사회의 도래로 빅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 공개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널리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