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Home < 뉴스 < IT뉴스
 

제목

10기가 인터넷 활성화 촉진 사업 공모
(No.110) Name : 관리자 | View : 419 | Date : 2019-02-27

10기가 인터넷 본격 확산으로 국내 네트워크 산업 활성화 촉진
- 과기정통부, 10기가 인터넷 활성화 촉진 사업 공모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와 국내 네트워크 장비산업의 수요·공급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10기가 인터넷서비스* 활성화 촉진 사업 공모를 2월 28일(목)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 기가인터넷보다 10배 빠른 유선인터넷으로 5G 이동통신, 초고화질 방송, 홀로그램,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대용량·고품질 서비스 제공 가능

□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0기가 인터넷 국산 장비를 개발하고, 개발된 국산장비를 활용한 시범망을 구축하여 10기가 인터넷서비스 상용화를 지원하였다.

ㅇ 공모를 통해 통신사와 장비개발사, 서비스 개발사가 참여한 ㈜케이티, SK브로드밴드㈜ 2개 사업자 컨소시엄을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 협력하여 국산장비·서비스를 개발·검증하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ㅇ 이와 같은 사업결과물을 반영하여 컨소시엄에 참여한 ㈜케이티는 11월부터, SK브로드밴드㈜는 12월부터 10기가 인터넷서비스를 시작하였다.

ㅇ 또한, 국내 중소 장비개발사는 국내매출 약 180억원과 해외수출(일본, 대만 등 6개국) 약 200억원을 달성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였다.

□ 올해 선정될 사업 수행기관은 광케이블, 랜선, 동축케이블 등 매체별 10기가 인터넷 핵심 기술·장비를 개발하고, 중소도시 등 지역별 인프라 환경을 고려한 시험·검증을 추진한다.

ㅇ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은 컨소시엄 형태(통신사·종합유선방송사, 장비개발사 등)로 신청해야 하며, 이 중 2개 컨소시엄을 선정하여 정부와 선정기관 간 1:1 매칭 펀드(정부지원 50% 이내)로 지원할 예정이다.

ㅇ 사업 공모는2월 28일(목)부터 4월 1일(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정보화진흥원(www.nia.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과기정통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우리나라 기술과 장비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10기가 인터넷 서비스를상용화한 것은 의미가 크다.”라고 강조하며,

ㅇ “5G 이동통신 활성화에도 중요한 유선인터넷 경쟁력 확보를 위해 10기가 인터넷 이용 환경 조성과 중소·장비개발사의 기술·장비 경쟁력 확보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