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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의 금전등록기가 고객의 매출금액을 현장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었다고 한다면, POS 시스템은 과거의 금전등록기를 POS 터미널 (컴퓨터 단말기)로 대치함으로써 고객에게 매출금액을 제시하고 정산할 뿐 아니라, 단품별로 수집한 판매정보 및 매입, 배송, 재고 관리 등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컴퓨터로 보내어 각 부문이 필요에 따라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로 가공하여 전달하는 도/소매업의 종합경영정보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상품정보의 적극적 활용
고객 니드의 조사, 분석, 파악은 결국 효과적인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한 고객 접근 방식으로 현재 팔리고 있는 상품이 매체가 되는데, 이것이 어떤 형태로 축적되어 정보가 전달되지 않으면 안 된다. 상품정보의 올바른 반영이 매입, 재고 관리, 진열이라는 판매 사이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 내부자료의 취득방법을 조직적, 자동적으로 추진하는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따라 도/소매업의 운명이 좌우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고객관리로 인한 마케팅 효과
고객관리로 인한 마케팅효과 마케팅의 긍극적인 목적은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여 자사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것이다. 국내기업 및 판매점들의 마케팅의 변화 중에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고객을 관리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젠 소비자의 소비형태나 구매형태가 이전과 같지 않다. 고객에 대한 관심과 관리가 없으면 언제든지 경쟁사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광고와 판촉, 이벤트가 시행되고 있다. 고객관리란 이런우수고객 및 잠재고객에게 고객카드를 발행하여 특별한 관심을 표명하고, 등급별 이용고객에 대한 할인혜택과 고객의 성향및 구매의도등을 파악하여 할인행사 및 신제품 안내등의 DM발송으로 매출창출의 기대와 새로운 고객을 만들어가는 마케팅의 기초로 활용 할 수 있다.

사무자동화와 인원감축
POS 시스템은 현장에서 직접 자료를 입력하므로 시간이 절약되고, 전표따위를 찾고 꺼내는 등 핸들링 타임을 없애고, 자동 컴퓨터 처리가 되므로 수작업에 의한 작업량을 대폭 줄인다. 매출 자료의 자동 수집 기능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매출 형태별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고, POS 단말기별, 담당자별 정산 업무를 자동화 하므로 불필요한 사무 관리 인력을 줄일 수 있다.

재고관리 및 재고회전율 향상
상품정보의 향상은 매출을 감소시키는 일 없이 재고를 삭감하는데 있다. 재고 삭감은 바로 자금의 효율을 좋게 한다. 재고파악의 용이성을 이용, 항시 적정량의 재고만을 유지,관리하여 과다 재고로인한 보이지 않는 손실을 막는효과를 볼수 있다. POS 도입으로 재고 삭감률은 대략 20%라고 알려져 있다.

상구성의 적정화와 개성화
재고삭감을 소극적 측면이라고 한다면, POS 도입의 적극적 목적은 잘 팔리는 상품을 갖추는데 있다. 각 점포의 특성에 맞는 적합한 상품을 구성해야 타점과의 차별화 및 개성화를 꾀할 수 있는 것이다.